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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학

관객에 대한 이야기

by 분주한 배짱이 2023.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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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대한 우리의 인상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대부분의 영화는 대표적인 몇 가지 의미를 가진 것으로 재빨리 대중들에게 인식된다. 여기에는 많은 것들이 영향을 미친다. 가장 초기 단계에서 영화감독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수용이 되도록 영화를 만든다. 영화가 완성되면 시사회를 열고 관객들에게 영화에 대한 반응을 기록하라고 부탁한다. 종종 감독과 스튜디오에서는 이러한 시험 상영을 근거로 영화에 변화를 가하기도 한다. 만약에 영화가 너무 길다고 인식되면 길이를 줄일 수도 있다. 너무 혼란스럽다고 생각되면 주요한 이슈들을 명쾌하게 하려고 할 것이다. 어떤 캐릭터에 더 큰 처벌을 내리는 것처럼 영화에 무언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그것을 덧붙이려고 할 것이다.
영화가 완성되면 마케팅 담당자들이 나서서 영화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려고 시도한다. 그들은 박스오피스 수입을 최대화하기 위해 대중의 관심을 자극하려 한다. 제작자 겸 감독이었던 윌리엄 캐슬은 대중의 이목을 끄는 유별난 행동을 하기로 유명한데 무서운 영화라는 기대감으로 대중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심지어 도전하기 위함이다. 여기에는 선정적인 광고와 심지어 극장을 물리적으로 개조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는 공포 영화를 보다가 무서워 죽는 사람을 위해 생명보험을 들었다고 주장하거나,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영화관에 간호사를 배치해 영화가 너무 무서워서 관객이 실시하거나 심장마비를 겪을 수도 있다는 암시를 하곤 했다. '헌티드 힐'을 상영할 때는 영화 중 적절한 순간에 관객의 머리 위로 해골이 날아가도록 극장에 장치했고, '팅글러'라는 영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순간에 어떤 극장의 좌석이 따끔거리도록 장치했다. 이러한 기행은 너무 황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영화의 수용 맥락에 영향을 미치려는 광범위한 시도의 과장된 형태일 뿐이다. 극장에 줄지어 들어갈 때 의료인들이 서 있는 것을 보면 우리는 보게 될 영화에 대해 강한 생리적 반응을 할 것을 기대하며, 실제로 그런 반응을 보일 거라는 예상이 우리는 준비시킨다. 어쩌면 애초에 그 영화를 보러 간 것도 바로 그 이유에서이다. 우리는 모두 "손수건 넉 장을 적시는 영화" 혹은 "또 하나의 폭소 소동" 혹은 "당신 인생 최고의 탑승을 준비하세요"라는 문구에 익숙하다. 그러한 광고는 영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증폭시키며 영화 제작자들이 우리에게 원하는 반응이 무엇인지 나타낸다. 영화 개봉 직후 광고는 영화가 원하는 반응을 얻고 있다는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평론가들의 말을 종종 인용한다.
영화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영화의 제작자뿐이 아니다. 영화 제작인 마케팅에 관여하지 않은 사람들도 초기 단계에서 대중들에게 비치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 몇몇 근본주의 기독교 그룹들은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을 불경스럽다고 생각하여 극장 앞에서의 피켓 시위와 상영을 반대하는 언론 보도 등의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그들은 제작자들이 전하고자 했던 사려 깊은 이미지는 지워버리고 음란하고 퇴폐적인 것으로서 이 영화의 이미지를 홍보하려고 했다. 이 모든 경우는 관객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고 특정한 읽기만을 가능하고 수용하도록 하려는 시도의 사례들이다.


관객의 차이
학교 연극을 촬영한 홈 비디오를 보고 있는 학부모들은 같은 비디오를 보고 있지만 각 학부모에게 그 비디오는 자기 자녀의 공연을 찍은 것이다. 그들은 자기 아이의 연기만을 집중해서 보고 다른 아이의 연기는 무시할 것이다. 그들 각자는 그 비디오를 자기 자녀의 연극을 찍은 비디오로 기억할 것이며 그 기억 또한 서로 다를 것이다. 영화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개인의 제한적인 반응을 넘어서는 수용 맥락과 관련하여 이러한 현상을 오래전부터 의식해 왔다. 두 명의 어머니, 즉 백인 어머니와 흑인 어머니의 모녀 관계를 다룬 '슬픔은 그대 가슴에'는 두 개의 다른 광고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개봉했다. 백인 지역에서는 백인 남자배우와의 로맨스를 암시하면서 주로 백인 어머니에 대한 영화로 광고가 나갔다. 흑인 어머니는 거의 언급도 되지 않았다. 그러나 흑인 지역에서는 흑인 어머니의 영화로 광고되었고 흑인 어머니의 딸로 나오는 배우의 이미지를 크게 부각했다. 이 광고에서 백인 어머니와 백인 남자배우는 단역인 것처럼 보인다. 광고는 하나의 영화가 완전히 다른 두 개의 영화인 듯한 인상을 주었다.
같은 영화를 두 종류의 다른 관객에게 이런 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그 관객들이 홈 비디오를 보는 부모들처럼 영화에 완전히 다르게 반응하고 다른 기억을 가지고 돌아갈 것이라는 점을 잘 보여준다.


채플린에 대한 관객들의 변화
거의 30년 동안 채플린은 실패하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 채플린이라는 배우는 주류 미국 사람들의 마음에 꼭 드는 무한히 매력적이고, 기발하고, 순진한 떠돌이 캐릭터를 연상시켰다. 그의 관객들에게는 십 대 여자와의 두 번의 결혼이 지저분한 이혼으로 끝난 것이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다. 영구 태생의 이 배우가 미국 시민이 되지 않고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지 않았다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1920년대 초에 반공 열기가 있을 때 러시아에 대해 동정적인 발언을 했다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1940년대에는 그가 무슨 일을 해도 문제가 생겼다. 이제 50대인 채플린은 훨씬 어린 여성과 결혼했고, 다른 젊은 배우로부터는 임신시켰다는 혐의로 피소를 당했다. 그는 젊은 여자들을 더럽히는 추한 늙은이로 널리 비난받았다. 그는 또한 공산주의 동정론자와 비애국자로 낙인이 찍혔다. 많은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과 내키지 않는 동맹을 지지한 것과 미국 시민이 되기를 거부한 것에 대해 앙심을 품었다. 1947년에 존 랜킨 의원은 그의 추방을 요구했다. 가톨릭 참전 용사들은 채플린을 조사하라고 법무부와 국무부에 요청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그의 영화는 강한 유럽 친화성과 성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가련 '살인광 시대'에서 그는 돈 때문에 여자를 유혹하여 죽이는 프랑스인을 연기했다. 재판을 받으면서 그는 세계적인 대량 학살에 비하면 자기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자기변호를 했다. 그가 막 참수형을 당하려는 순간에 영화는 끝난다. 이 영화는 떠돌이 영화와는 거리가 있었고 흥행에도 실패했다. 그에 대한 대중들의 반감이 너무 심해서 그는 1952년에 미국을 영원히 떠났다. 그러나 1970년대 그의 작품과 이미지에 대한 수용적 분위기가 달라졌다. 반공 분위기도 퇴색되었고 그는 초기 영화의 거장으로 다시 존경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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